(서울=우리뉴스) 노익희 기자 = 한국전력공사가 고유가 여파로 1분기 7조7900억원의 역대급 영업손실을 냈다. 한전 창립 이래 분기 사상 최대 규모로, 3개월 만에 지난해 연간 영업손실 5조8601억원을 훌쩍 뛰어 넘었다.
3분기 전기요금 인상 압력도 커지고 있다. 새 정부가 '물가와의 전쟁'을 선포하면서 고유가 장기화 전망 속 전기요금 인상 여부가 어떻게 결정이 날지도 주목된다.
지난 15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한전은 올해 1분기 영업손실이 7조7869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적자 전환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한 해 적자액 5조8601억원보다 2조원 가량 더 많은 것으로, 증권가에서는 이같은 추세가 계속될 경우 연간 30조원 규모의 적자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경영 악화의 가장 큰 이유는 발전에 쓰이는 연료비 급등이다. 한전의 1분기 매출은 16조4641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9.1% 증가했으나, 적자가 늘어난 것은 액화천연가스(LNG), 석탄 등 연료 가격이 크게 상승했기 때문이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원유·액화천연가스(LNG)·유연탄(석탄) 가격이 급등하면서 영업비용이 상승했다.
한전은 역대 최대 규모의 영업손실 원인으로 글로벌 에너지 가격 급등 상황 속 전기요금 동결 등을 꼽았다. 물가안정을 고려한 국민의 생활 안정과 기업의 원가 부담을 한전이 고스란히 떠안게 된 결과라는 지적이다.
한전은 발전사로부터 전력을 사들여 이를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방식으로 전력을 공급하고 있다. 전력 도매가는 연료비에 연동해 가격 변동이 생기지만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가격은 정부가 물가안정과 같은 정치적 이유 등으로 묶어놓으며 손해를 보고 있는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연료비가 오르면 전기료도 오르는 '연료비 연동제'가 제대로 작동토록 하는 게 현실적 방안이라고 조언한다. 한전 관계자의 의견도 같다.
한전 관계자는 "지금은 전기를 팔면 팔수록 적자가 더욱 커지는 구조다. 과거 사례를 봐도 국제 에너지가격 급등에서는 한전의 적자가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연료비 가격 급등에 따른 전기요금 정상화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당장 한전은 내달 중순께 3분기 전기요금 인상여부를 발표하게 된다. 역대급 최악의 적자에 요금 인상 압력은 점점 거세질 것으로 보이지만, 새 정부가 물가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내세운 상황에서 전기요금 인상을 결정할지는 미지수다.
새 정부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앞서 정부는 전기료에 ‘원가주의’ 원칙을 적용해 요금을 결정한다는 방침을 내놓았지만, 최근 고물가에 국민 부담이 불어나면서 공공요금을 올리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한전은 전기료 인상과 별도로 구조조정, 부동산 자산 매각 등을 통해 경영 상황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실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전기요금을 계속 누르기만 하면 결국 국민 부담으로 이어진다"면서도, 전기요금에 연료비를 연동하는 '원가주의'에 대해 "중장기적으로 추진해야 할 방향"이라고 답하며 즉각적인 인상에는 다소 미온적인 반응을 보였다.
업계 등에서는 한전이 최악의 경우 올해 30조원 안팎의 손실을 감내해야 하기 때문에 3분기에는 요금을 인상할 수밖에 없다고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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