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 공공기관 경영효율화 추진 일방적 '아니다'...'시대정신' 입각

구기선 예산담당관, 양질의 공공서비스 효율화 방안 마련...일각 우려 불식
공직유관단체 포함 24개, 신설 검토 중인 6개 등 총 30개 공공기관 대상
상호 협의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 경영 효율화 추진 로드맵 계획

구기선 예산담당관
구기선 예산담당관

(충남=우리뉴스) 박창규 기자 =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 산하 충남도출자출연기관노동조합협의회가 '충남도 공공기관 경영효율화 사업'(이하 사업)에 대해 일방적이라며 반대에 나서자, 구기선 도 예산담당관이 기자간담회를 통해 시대정신에 입각한 사업임을 강조했다.

구기선 담당관은 18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충남기자협회(회장 김기룡) 등 출입기자들이 참석한 기자간담회에서 "이 사업은 새정부의 강한 혁신의지에 따른 것으로 행정안전부가 지난 달 27일 혁신방향을 설정하고, 이틀 후 기획재정부가 혁신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그는 "행안부의 4대 혁신과제는 구조조정, 재무 건전성 강화, 민간협력 강화, 관리체계 개편 등이며 기재부의 5개 분야 혁신 가이드라인은 기능, 조직·인력, 예산, 자산, 복리 후생 등"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일부 시와 도가 산하공공기관 경영 효율화를 선제적으로 추진 중“이라며 "대구에서는 18개 공공기관을 10개로 축소했으며 경북에서는 '1분야 1개기관'을 원칙으로 공공기관 혁신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 "충남도의 공공기관은 현재 21개(직원수 2791명)이지만 신설을 검토하고 있는 6곳을 고려할 때 계속 늘어나는 추세"라며 "행정수요가 발생할 때마다 새로운 공공기관을 설립한 결과, 유사 기능의 공공기관도 다수 포함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국 평균 공공기관 수(18.5개), 유사 재정규모인 전북(16개)과 비교 시 월등히 많은 수준으로 서울시(20개, 공기업 제외)와 동일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재정부담 역시 만만치 않아 충남도 공공기관 출연금은 2018년 656억에서 올해 914억까지 급격하게 증가하는 등 공공서비스 제공 비용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도가 편성한 출연금은 약 1000억원 규모로 도 재정의 1.1% 차지한다"고 혁신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어 "그동안의 경영평가는 기관(장) 성과금 및 연봉 산정을 위한 의례적 평가로 이번 추진하는 경영효율화는 기관 운영 전반에 대한 진단을 통한 ‘신속하면서도 혁신적인 공공기관 경영 효율화’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구 담당관은 사업 추진 목표 및 방향과 추진계획 그리고 추진일정에 대해서도 상세히 설명했다.

사업 추진 목표 및 방향에 대해선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외부 기관을 통해 도 공공기관에 대한 기관 설립 목적에 따른 기능의 효율적 수행 여부, 조직 및 인력의 확대‧축소 필요성, 유사‧중복 기능 통폐합 여부 등 종합적인 조직진단을 추진 할 것"이라며 "공공기관 서비스 특성(공공성, 민간 경합성, 정책환경 변화) 등을 고려해 기관별로 맞춤형 경영효율화 방안 마련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업무가 상호 유사 중복된 기관은 통폐합하고 여건 변화에 따른 기능 역할 재정립이 필요한 경우에는 기능조정을 할 것이며 존치가 필요 기관의 경우에는 기관 내부 운영의 효율화를 꽤한다는 게 도의 방침이다.

추진계획은 "공직유관단체(3개) 포함해 이미 운영 중인 24개 기관과 신설 검토 중인 6개 기관 등 총 30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앞으로 4개월간 경영 효율화를 추진한다"며 "공공기관의 최근 4년간 경영실적 종합평가(회계적 수치화)하는데 공익성과 수익성에 기반한 기관별 경영실적 분석 및 평가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조직진단, 경영진단 등 전문가로 공공기관 경영효율화 추진 자문위원단을 구성‧운영(공정성 및 전문성 담보)해 수시로 의견을 수렴한다는 복안이다.

아울러, 기관 임직원과 노동조합 등 경영효율화 추진에 따른 이해관계자와 도 주무부서, 도의회, 관련 시민단체의 의견 수렴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유형별 경영효율화 대상 기관 선정 및 효율화 방안을 도출해 추진 방향과 조직‧인력 운영 효율화 방안 및 단계적 로드맵을 제시한다는 방안이다.

추진일정에 대해선 "이달 말까지 공공기관 경영효율화 추진용역 계약 추진하고 년말까지 공공기관 경영효율화 추진용역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한편 "구체적 일정 및 추진 방법은 용역기관 선정 후 상호 협의를 통해 가장 빠르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으로 경영 효율화 추진 로드맵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강한 추진 의지를 피력했다.

저작권자 © 우리뉴스(민영뉴스통신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42길 4-13, 수정빌딩 3층
  • 대표전화 : 1588-9862
  • 팩스 : 02-423-9210
  • 법인명 : 주식회사 우리뉴스
  • 제호 : 우리뉴스(민영뉴스통신사)
  • 등록번호 : 문화 나 00039
  • 등록일 : 2021-08-26
  • 발행·편집인 : 송 운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 용
우리뉴스(민영뉴스통신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