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24일 예고된 화물연대본부 '집단 운송거부' 계획 철회 촉구

안전운임제 일몰 3년 연장 추진...품목 확대는 거부 입장
불법 집단운송 거부 사태에는 엄정 대처 표명

한덕수 국무총리와 추경호 부총리, 원희룡 국토부 장관 등 정부 관련부처 합동으로 22일 브리핑을 통해 화물연대본부의 집단 운송거부 계획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사진=KTV화면 갈무리)
한덕수 국무총리와 추경호 부총리, 원희룡 국토부 장관 등 정부 관련부처 합동으로 22일 브리핑을 통해 화물연대본부의 집단 운송거부 계획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사진=KTV화면 갈무리)

(서울=우리뉴스) 김영훈 기자 = 정부가 오는 24일로 예정된 화물연대본부의 집단운송거부 사태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집단운송거부 계획을 철회해 줄 것을 촉구하면서 집단운송거부에 대해 엄정 대처하겠다고 천명했다. 

22일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 이하 국토부)를 비롯한 정부 관계부처는 오는 24일 새벽 0시로 예정된 화물연대본부의 집단 운송거부 계획을 즉각 철회해 달라고 촉구했다.

정부는 관계부처와 비상수송대책 본부를 구성해 물류피해 최소화를 위해 철저히 대비할 것이라며 안전운임제와 품목 확대 요구와 관련한 정부의 입장을 밝혔다. 

국토부는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에 대해 이해당사자인 화주, 운수사, 차주의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제도로, 향후 운영방향에 대해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그동안 이해관계자와의 논의를 거친 결과, 현행 컨테이너·시멘트에 적용중인 안전운임의 일몰 3년 연장을 추진하되, 품목확대는 곤란하다는 것이다.

일몰 연장과 관련해서도 한시적인 제도 시행 결과, 당초 제도의 목적인 교통안전 개선 효과가 불분명한 것으로 나타나 일몰 연장을 통해 제도의 실효성을 추가로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 

아울러, 컨테이너·시멘트 화물차 운전자의 근로여건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점 등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

적용 품목과 관련해서도 마찬가지로 제도 효과가 뚜렷하지 않은 상황에서 적용 대상을 확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이해관계자의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가운데, 화물연대본부가 확대를 요구하는 자동차, 위험물 등의 다른 품목들은 컨테이너·시멘트 대비 차주의 소득이 상대적으로 양호해 적용 필요성이 낮다고 밝혔다. 

또한, 품목을 확대할 경우 수출입뿐만 아니라 국내 주요 산업의 물류비상승으로 이어져 물가상승 등 소비자와 국민의 부담이 증가할 우려가 있다는 점도 고려했다. 

아울러, 안전운임제를 적용하는 컨테이너·시멘트는 표준화·규격화가 용이하지만, 다른 품목들은 제품, 운송형태 등 품목별 특성이 매우 다양해서 일률적인 운임 산정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점도 고려했다.

국토부는 이해당사자인 화주, 운수사, 차주의 의견을 포함해 안전운임제 시행 결과를 국회에 보고한 만큼, 국회에서 안전운임제와 관련한 논의가 조속히 마무리되고 입법절차가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요청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브리핑에서 "최근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는 가운데,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및 세계경제의 하방 위험이 확대되고 있다"며, "우리 경제 역시 위기와 직면하고 있어 국민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하는 시기이나, 정부는 이번 집단운송거부에 대비해 경찰청·해수부·산업부·국방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비상수송대책 본부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관기관 간 긴밀히 협조해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하는 등 국가경제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철저히 대비하겠다는 방침이다. 

항만․ICD․고속도로 요금소, 휴게소 등 중요 물류거점에는 경찰력 사전 배치 및 순찰활동을 강화해 불법행위를 방지하고, 군위탁 컨테이너, 자가용 화물차 유상운송 등 화물 수송력을 늘리겠다는 것이다. 

또한, 운송참여자에 대한 혜택(인센티브)을 제공하기 위해 집단운송거부 기간중 10톤 이상 사업용 견인형 특수자동차 및 자가용 유상운송 허가 차량에 대해서는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할 계획이다. 

한편, 경찰과 협조해 정상적으로 운송을 수행하는 화물차 운전자가 안심하고 운행할 수 있도록 하고, 운송을 방해하는 등 불법행위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천명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지난 6월 화물연대본부의 집단운송거부로 국가경제에 큰 피해가 발생한지 불과 5개월만에 또 다시 집단운송거부를 예고하고 있어 많은 국민들이 우려하고 있다"면서 "화물연대본부는 최근 국가경제 상황과 국민의 우려에 대해 성숙한 책임의식을 갖고 지금이라도 집단운송거부 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경기침체 극복을 위해 힘을 모아주기 바란다"고 말햇다.

또한 "일선 화물차 운전자들은 화물연대본부의 집단행동에 동조하지 말고 평소와 다름없이 생업에 지속적으로 종사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우리뉴스(민영뉴스통신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42길 4-13, 수정빌딩 3층
  • 대표전화 : 1588-9862
  • 팩스 : 02-423-9210
  • 법인명 : 주식회사 우리뉴스
  • 제호 : 우리뉴스(민영뉴스통신사)
  • 등록번호 : 문화 나 00039
  • 등록일 : 2021-08-26
  • 발행·편집인 : 송 운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 용
우리뉴스(민영뉴스통신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